#해외대학

의대유학 대한민국 의사 국가고시 가능한 국제 의대는? 4_4

등록일2023. 09. 11
조회수543
링크 복사하기
의대유학 대한민국 의사 국가고시 가능한 국제 의대는? 4_4

SGU 국제 의과 대학

 
의사가 되는 길은 하나가 아닙니다

미국 의사 되기, 3 등급도 가능합니다

 

대학은,

공부 잘한 학생만 훈련시켜 인재로 만드는 곳이 아닙니다.

비록 지금은 자격 미달이지만,
학업 의지만 충분하다면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대학이 성적 좋은 학생을 선호하지만,
대학전 교육받은 총 기간은 불과 12년 남짓, 그것으로 미래의 인생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생의 짧은 한 부분일 뿐, 다시 시작하기에 충분한 시기입니다.

도전하여 원하는 성취를 이룰수만 있다면, 새로운 기회는 주어져야 합니다.

의과대학, 도전의 기회가 있습니다.
성적이 부족하면 예비 과정을 통해 기초 전공지식을 보충하고 의대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학업 의지가 충분하다면 두려워 말고 도전해 보십시오.
유학네트가 도와 드리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으로 가자!
유학네트 함팀장입니다~



St. George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 프로그램

오늘은 St. George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미국 의학전문 대학/원 프로그램 (이하 'SGU 의과대학')에 대한 네번째로 학위 과정별 학비 안내와 학생 지원 프로그램 및 졸업생 관련 사안등을 통해 국제 의과전문 학위 취득후 국내 의료계로 당당히 진입 (Detouring) 할 수 있는 보건복지부 인가 국제 의학전문 대학원*에 관심있는 학부모와 학생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되길 고대합니다. * 2023년 6월 기준 보건복지부 인증 38개국 159개 의과대학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의대유학 대한민국 의사 국가고시 가능한 국제 의대는? 4_1 (시리즈 1편 참조)SGU 의과대학은 미국의 커리큘럼으로  미국 재단에서 운영하는 의학전문 대학원 (이하 '의전원')이지만 해당 캠퍼스가 카리브해 그레나다 섬국가에 위치한 관계로 국제 의과 대학/원 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의대유학 대한민국 의사 국가고시 가능한 국제 의대는? 4_3 (시리즈 3편)
의대유학 대한민국 의사 국가고시 가능한 국제 의대는? 4_2 (시리즈 2편)
의대유학 대한민국 의사 국가고시 가능한 국제 의대는? 4_1 (시리즈 1편)



모든 학비는 US 달러 기준으로 2023년 5월1일자로 적용되는 2023/24 학미 및 기타 비용 안내입니다.
 


 
Admin fee  Administrative fees include support in the areas of Academic Support, Student Support services, IT Support, and Facilities.
**Repeated Coursework Tuition Policy


위의 학비를 기준으로 볼때, 본과 4년 동안의 총 경비는 미화로 대략 43만불 (한화 약 5억) 선이며 이는 학비 32만불과 생활비 11만불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학생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차터 파운데이션 프로그램 (Charter Foundation Program, CFP)
필수 과학 전공의 학사 학위가 있지만 본과 입학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1학기 동안 기초의학 역량강화 및 본과 수업에 대한 준비를 하는 예비 과정을 수강한 뒤 본과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상급 수준의 의생명 과학 과정으로 이상 심리학, 생화학, 인체 해부학, 본과수업 학습전략, 생리학, 분자 생물학 등을 배웁니다. 과정 이수 후 학점 요건 충족 및 학장 추천서를 받으면 본과 과정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의학영어 준비과정 (English for Medicine Pathway, EMP)
비영어권 출신 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기 과정으로 운영되며 본과과정 입학에 앞서 일반적인 영어 및 의학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정입니다. 본과 입학 후에도 의학영어 상세지원 프로그램 (Medical English Term-Specific Support program, METSS)에 따라 계속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MP 과정 후 자체 평가를 통해 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EMP 과정은 본과 학과공부, 수업, 모의평가와 임상실습을 더 수월하게 수행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나아가 본 과정을 통해 향상된 영어 실력은 동료 및 환자들과의 의사 소통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학사 편입 (Postbaccalaureate)
학사 학위가 있으나 비관련 전공자로서 본과 입학에 필수인 기초 과학 및 예과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2학기 동안 43학점을 이수합니다. 성공적으로 마치면 평가를 거쳐 본과 과정에  입학하며 매년 1월 학기에만 입학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간호사 출신 및 문과 계열 그리고 다른 이과 전공을 한 학생이 화학 및 생물학의 기본 과정만 이수 했어나 전무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상호 작용식 팀 교수법 (Interactive Team Instruction, ITI
학생 개개인의 학문적인 강/약점 개발 및 보완을 위해 운영되는 특별 과정입니다.
  • 수업은 100% 소 그룹 토론으로 이루어집니다.
  • 목적은 학생들의 역량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본과 과정의 성공적 이수, 미국 의사면허시험(USMLE) 및 기타 면허시험 통과, 레지던시 매칭 등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 학생과 교수의 비율은 8:1로서 팀은 교수가 구성합니다. 소그룹 토의를 바탕으로 기초의학 과목들에 대한 심화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 수업 자료는 과정 중에 배포되며 다양한 선다형 문제와 임상 사례들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 팀 선발 경쟁률이 매우 높으므로 참가를 원하면 입학신청 시 참가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 (Academic Enhancement Program, AEP)
본과 입학생들 대부분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의사로서 평생 학습에 꼭 필요한 리서치 능력과 수험역량, 학습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설계 되었습니다. 학생별로 개별 코디네이터가 지정되며 이를 통해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각종 워크숍, 그룹 리뷰 세션 등에 참가하며 개별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참가 목적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을 익히고 있습니다.


임상실습 프로그램 (Clinical Rotations)
임상실습 과정은 세계적인 권위의 병원에서 의학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SGU 의과대학는 미국, 영국 등에 70여개 이상의 병원을 임상실습 센터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학생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임상실습 
전 과정을 한 곳에서 마칠 수도 있습니다.

임상실습은 SGU 의과대학의 커리큘럼과 강의 내용, 교육적 목표를 반영하여 진행되며 SGU 관련자들의 병원현장 방문과 교수진 회의를 통해 전 과정이 세밀하게 모니터링 됩니다. 

필수 실습과 서브 인턴십 과정은 SGU 의과대학과 정식으로 제휴한 병원 그리고 임상 교수진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 병원에서만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필수 실습과정이 공식 레지던시 과정의 일부로  인정되는 병원으로 배치됩니다. 선택 실습 과정도 이와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임상실습을 위해 무려 1,000명 이상의 임상 의사들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SGU 의과대학에서는 모든 임상센터와 제휴병원에 의학교육 국장을 임명하고 각각의 필수 실습 과정마다 임상실습 부장을 별도로 배치합니다. 

임상교육과에서는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학생과 교수진을 만납니다. 이들은 일 년에 최소 두 차례 전체 회의를 열어 과별로 체계를 향상시키는 방법과 현재 진행중인 커리큘럼과 프로그램, 평가방식, 테스트 과정 등에 대한 지원과 개선 방안등을 논의합니다.

실습 학생들은 임상 의사들의 감독 하에 병원에서의 임상 사례에 대해 배웁니다. 본과 1~2학년 과정에서 배운 기초 의학 지식들은 의학 이론이 실제 임상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 되는지를 직접 확인하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바탕이 됩니다. 

임상실습을 거치며 이후 레지던시 전공의 과정에 필수적인 지식과 역량, 태도등를 기르게 됩니다. 이를 위해 필수 실습 전 과정에 독서 과제를 포함시키고 있으며 제휴 병원과 임상센터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소그룹 토론, 컨퍼런스, 강의 과정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레나다 캠퍼스에 도입된 임상기술 과정은 SGU 의과대학 교육의 주요 과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학생들은 실습 중 환자 간호 업무도하며 진단에 필요한 의사결정 과정과 환자 이력검토, 진단에 대한 역량을 키우게 됩니다. 또 자신의 해석 역량을 시험해 보기도 하고 환자와 환자 가족 그리고 병원 근로자 등과의 의사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 나가며 의사로서의 역량을 키워 나가게 됩니다.

대학의 임상실습 지원 
SGU 의과대학은 본과 1~2학년 과정에서 제공하던 학생지원 수준을 동일하게 유지하고 임상실습 과정 중 각종 지원이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각 병원에 교수와 행정 직원 등 필요 인력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학업과 생활 양면에 필요한 지원을 해 주고 있으며각 병원의 실습 커리큘럼들이 모두 동일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합니다.

레지던시 (Residency) 과정
미국 병원에서의 레지던시 수련은 미국 의료 체계를 보다 깊이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미국 의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필수 요건 중의 하나입니다. (여기에서 레지던시 과정은 우리 나라에서 흔히 레지던트 과정이라고 하며 동일한 용어임)

2020년 1,124명의 SGU 의과대학 졸업생들이 미국과 캐나다
* 병원 레지던시에 매칭되었습니다.
*캐나다 졸업생 전원 합격, 캐나다 의학 시험에서 완벽한 합격률을 기록한 SGU 의과대학 학생들

MC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18년 캐나다 의료위원회 평가 시험 (MCCEE)에서 SGU 의과대학 학생들과 졸업생들이 100%의 최초 합격률을 기록했다고 한다. (본 시험은 캐나다 졸업생들과 비교하여 의학 지식을 측정하는 것으로 합격을 하면 의학 실습 자격증을 얻을 수 있다.)
그 결과, SGU 의과대학 졸업생 18명은 6개 주 전역의 캐나다 레지던트로 일하게 되었고 가정 의학과부터 정신 의학과, 병리학과, 마취과등 다양한 분야에 배치되었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40명 이상의 SGU 의과대학 졸업생이 캐나다에서 레지던트 자리를 얻었다.


SGU 의과대학 면허 지원부서에서는 학생들의 면허 관리위원회 제출 서류 작성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제출 서류 항목은 수시로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각 주/국가별로 확인해야 합니다.

임상실습 과정이 완료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 레지던시로 지원하거나 본국으로 돌아갑니다. SGU 의과대학에서는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영국, 캐나다 및 여러 관할 정부기관 (국가, 지방, 주)에서의 레지던시 지원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의사면허 관리 규정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희망하는 지역의 의사 등록/면허 규정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확인해야 합니다.


 
SGU 의과대학 졸업생, 미국 상위 20개 병원의 근무 현황
(
2018/19 미국 뉴스앤 월드 리포트 선정)
 


 
국립 레지던시 매칭 프로그램 (National Resident Matching Program NRMP)
미국의 비영리기관으로 1952년에 세워졌으며 미국 또는 인증 받은 외국 의과대학 졸업생의 미국 병원 레지던시 실습을 매칭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http://www.nrmp.org/
  • 9월: 등록 시작
  • ERAS (Electronic Residency Application Service)에 온라인으로 자기소개서, 이력서, 추천서 등 필요한 서류를 등록하고 희망하는 병원을 지원
  • 서류심사와 인터뷰

 
 
 
 
한국학생 졸업생

SGU 의과대학은 1981년부터 2022년까지 한국인 포함 276명의 아시아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2022년 10월 기준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 77명을 포함한 아시아권 출신 172명의 재학생이 학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세상으로 가자!
유학네트
 


카카오 1:1 오픈채팅으로 언제든 연락주세요

이메일_문의  ydham@eduhouse.net
전화_번호 041-551-9090



유학네트 네이버 블로그
유학네트 네이버 
예약


 

 




 

성공적인 해외 유학 & 어학연수 준비의 시작!
"유학네트 iTEF 유학박람회"


어학연수, 대학유학, 초중고유학, 캐나다 유급인턴십, 의대/약대/수의대 유학
내신 8등급까지 해외 명문대 입학 ▶ 패스웨이 프로그램
평균 15년 경력 유학 전문가와 1:1 맞춤 상담
장학금 최대로 받는 방법 + 다양한 추가 혜택
iTEF 유학박람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fair.eduhouse.net/유학박람회


◀ 박람회 무료 참가 신청 ▶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