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와 함께 유학 가려고 합니다~
온 가족이 다 같이 해외에서 2년간 살다 오고 싶어요
육아 휴직 받아서 아이들과 같이 영어 배우러 갑니다.
아이만 보내려니 마음이 안놓여요.
우리 아이는 혼자서도 잘할수 있어요.
아이가 혼자라도 가고 싶어합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면서 부모님이, 자녀가 각자 다양한 이유로 유학을 알아보고 고민하고 가장 좋은 방법이 뭘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변을 보면 많은 아이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유학을 떠나고 있고, 특히 가족 동반 유학이 늘고 있습니다.
가족이 다 나가려다 보니 비용이 금방 1억을 넘어서서,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비용에 다시 고민을 하시다 계획을 잠시 뒤로 미루시거나 포기하시는 부모님들도 많으셔서 오늘은 국가별로 자녀와 함께 효율적으로 유학을 갔다 올수 있는 프로그램을 안내드리리려고 합니다.
우선 내용들이 많아 몇 개로 나누어서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1편 : 조기 유학 개요
2편: 자녀 동반 유학
3편: 자녀 학업+ 가디언 비자
4편 : 자녀 홀로 떠나는 유학
자녀의 유학을 고민하시나요?
우선 가장 많이 알아 보시는 방법은 부모중 한 분이 같이 나갈 수 있다면
가디언 비자로 갈 것인지, 동반 비자로 자녀 무상 교육을 택할것인지를 고민하고,
사정상 부모님이 함께 못하는 경우, 기숙사를 선택할지, 요즘 뜨고 있는 관리형 유학을 할지도
고려 대상으로 놓고 계십니다.
어느 쪽을 택할 건지는 부모님 또는 자녀의 준비 사항을 고려해서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고려 사항들
전체적으로 예상 비용과 예상 기간 그리고 비자 조건을 감안해서 방향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전제 조건이 학업이므로, 누구의 학업이 중요한지가 관건입니다.
자녀의 나이나 학년이 높을 수록 기숙사나 관리형 프로그램을,
자녀가 중학생이하인 경우에는 부모님이 함께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모님이 가실 수 있는 경우에는,
부모님의 동반으로 아이가 갈지, 아이 공부에 부모님이 care를 해 주실 건지의 이슈가 있습니다.
부모가 학생 비자로 가는 경우, 무상 교육의 기회가 따라 오는데,
자녀를 돌보다 보면 본인의 학업에 영향이 오는데, 결국 학업 이수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학업을 마칠 때까지 다시 비자 연장을 해야 하는 경우 비자 연장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자녀가 공부를 하고, 자녀 돌봄으로 어머님이 가시는 경우,가디언 비자의 특성상 어머님의 활동에 제한이 있으니 이부분도 충분히 살피셔야 합니다.
어떤 방식일지 결정을 하실 때 가장 큰 요인중 하나가 예산 입니다.
자녀가 중학생 이하인 경우 가디언으로 엄마가 따라가야 하지만,
중고생인 경우 그리고 자녀가 2명 이하인 경우에는 자녀동반 여부를 좀 더 신중하게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학업 이후 귀국에 대한 부분 역시 충분히 심사숙고 하셔야 합니다.
자녀들이 함께 가서 공부하다 귀국하는 경우
학업 중간에 자녀도 같이 데리고 올지 아니면 아이들만 현지에 두고 와야 하는 지입니다.
자녀들은 현지에서 계속 공부하고, 현지 취업 또는 영주권까지 고려해 보셔야 하고
자녀의 추후 학업 방향도 큰 고려사항 입니다.
자녀들과 가족이 함께 가는 경우 동반 비자 또는 가디언 비자 2가지 방법중에서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
양쪽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가디언 비자 vs. 동반 비자 차이점과 장단점 비교
부모님중 한 분이 학생비자를 나머지 가족들은 동반 비자로 진행시 특징
1. 학비: 학생 비자 1명 나머지 가족들 중 배우자는 Open work permit 받아 현지에서 일이 가능합니다 (캐나다/호주)
2. 자녀 : 공립학교 입학 무상 교육이 가능합니다. (캐나다/미국): 학교는 주소지 기반으로 교육청에서 배정합니다.
3. 학업 이후 현지 취업 및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캐나다/호주)
4. 주 학생 비자 신청자의 학업이 시작되어야 동반 비자 학생의 수업도 시작이 가능합니다.
자녀 학생 비자 +부모중 한 명 가디언 비자
1. 학비: 자녀 공립 또는 사립학교 학비, 공립학교인 경우 유학생 가능한 학교들만 지원 가능, 학기 시작일 맞추어야 함
2. 가디언 비자:부모중 1명만 신청 가능 (3촌이내 친인척 가능하나, 초등학교의 경우 부모중 한 분과 거주 요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가디언 비자 소지자는 일이나 학업이 안됩니다. 아이만 두고 집을 비울수 없습니다.
4. 자녀 만 18세가 되면 가디언 비자 연장이 안됩니다.
자, 특징은 이제 좀 보이시죠?
동반자녀들에게 한 없이 관대한 나라는 미국과 캐나다 입니다.
다만, 미국은 비자 받기가 쉽지 않다는 점과, 환율이 높아 전체 비용이 비싸진다는 점이 걸리는 점일 수 있습니다.
보통 연수만 하는 경우라도 1500-2000만원 정도 학비가 필요하고, 대학원 석사 과정인 경우 5천만원대 학비입니다.
현지 집 렌트비와 자동차등 생활비의 경우 지역별로 차이가 커서 뉴욕이나 LA등 대도시는 5-6만달러정도는 보셔야 합니다
미국을 고려중이시라면 전체적으로 과정이나 비용 그리고 비자문제와 관련해서
미리 저희와 상담 하신 후 방향 설정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학네트에서는 회원님의 조건을 충분히 파악한 후 비자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유학네트 추천 학교 및 프로그램:
미국: 가디언 비자가 없으므로, 부모님이 동반 하시는 경우 부모님이 공부하고 자녀가 동반 비자를 받아야 하므로 학교나 지역 선정은 이를 충분히 감안해서 추천드립니다.
보통 아이 학군을 생각하고 가시는 경우가 많아 지역을 살펴 보셔야 하며, 부모님 휴직 사유에 따라 Pre Master가 가능한 학교와 바로 입학할 수 있는 학교로 추천 학교가 달라질 수있습니다.
추천 학교 및 프로그램
동부지역: 뉴욕/뉴저지 /버지니아, George Mason 대학이나, Long island Unviersity, UMass Boston,
서부지역: 샌프란시스코: University of the Pacific (MS in Data Science: 영어 점수 필요)
중부지역: 시카고 University of Illinois Chicago, De Paul University
그럼, 캐나다는 어떨까요?
어학 연수만 하셔도 OK~(퀘벡의 몬트리올이나 노바 스코샤지역의 할리팩스)
컬리지를 다니셔도 OK~ (단, 2년 Diploma과정은 공립 컬리지만 가능합니다)
대학을 다니신 경우, 석사 과정이나 준석사 학위과정도 가능하며, Degree과정 이상 학위 과정은 사립 대학도 가능합니다.
학비는 어느 정도 들까요?
상세한 비용은 지역이나 학교/어학원이 정해져야 하지만, 보통 어학 연수 1년 기간해서 약 1200만원대입니다.
컬리지는 보통 1500~2000만원 정도이고
학/석사과정도 2000-3000만원이 보통입니다.
교육학 석사과정이나, MBA를 많이 하십니다.
기간은?
어학 연수의 경우 처음 신청은 1년이지만, 현지에서 연장이 가능해 약 2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조건부 입학인 경우 컬리지나 대학, 대학원의 경우영어 1년 + 학교 수업 총 기간동안 가능합니다.
이후 졸업후 취업 비자 Post Graduate Work Permit 3년을 받아 Job offer를 받아 1년 경력을 쌓으시면,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체 예산
가장 중요한 건 이외의 현지 생활비 예산입니다.
동반으로 가거나 가디언 비자로 가셔도 다 필요한 필수 비용입니다.
Endemic이후 몰려드는 유학생들로 인해 각나라마다 집값 상승폭이 커져서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최소 2000달러이상, 뱅쿠버 다운타운이나 토론토 다운타운쪽으로는 4000달러 정도는 기본으로 보셔야 해서
연간 3천-5천만원은 집값으로 예산을 하셔야 합니다.
전체 예산을 먼저 세우시고 그 중에서 집값으로 얼마까지 쓸 수 있는지를 정하셔야 좀 더 합리적인 집구하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유학네트 캐나다 추천 프로그램
1-2년 유학: 몬트리올 또는 할리팩스의 영어 과정,
3년 이상: 뱅쿠버: 영어 +대학원 (교육학 또는 MBA) 2년, 또는 영어 +학부 편입(duddj+ BA) 과정 총 3년,
토론토: 영어 +컬리지 2년 또는 영어 +대학원 석사과정
영어 점수가 있는 경우: 컬리지 또는 대학원 석사 과정입학
국가별 특징 |
부모+ 자녀 동반 케이스 |
가디언비자 발급 여부 |
미국 |
학생 비자 소지자 (F1)의 학업 레벨과 관계없이 배우자 및 자녀 동반 비자 신청,
F2 자녀 공립학교 무상교육 (만7세-18세)
자녀 학교는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청에 지원서를 접수하며, 교육청에서 거주지와 영어 서포트가 가능한 학교중에서 티오있는 학교로 배정, 학교 시작일과 상관없이 중간 입학도 가능합니다. |
x |
캐나다 |
컬리지 또는 학위과정 학생 비자 소지자의 배우자와 동반 자녀 비자 진행가능하며, 동반 자녀의 경우 공립학교 무상 교육 가능
일부 지역에 따라 영어 연수만으로도 가능하거나, 조건부 입학허가서로 1년까지는 영어 과정기간동안도 가능합니다.
졸업후에도 PGWP기간동안 무상 교육 가능합니다. |
o |
영국 |
학생비자로 입국시 동반자녀 dependant visa 가능하나, 자녀 무상교육 (만5-16세)은 석사 이상부터만 가능합니다.
**만 5세 이하 자녀: 주당 15시간 무상교육 |
0
자녀만 12세까지 |
호주 |
학생 비자로 입국시 배우자 워크퍼밋, 동반 자녀는 공립 학교 학비가 일정 부분 20~50% 감면 혜택이 있으며, 석사 과정 이상에서는 무료 혜택이 가능합니다. |
o |
뉴질랜드 |
학생비자로 입국시 석사과정 이상 또sms Green List 학업시 동반 자녀 공립학교 무상 교육 가능, 배우자 워크비자
**ECE20: 만 5세초등학교 취학전 아동인 만 3-5세이전 아동들은 부모 비자와 관계없이 주 20시간까지 무상교육 가능 |
o |
다음 편에서는 자녀 동반 유학의 구체적인 플랜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의 경험상 성공사례등 케이스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메일 문의 : arhahm@eduhouse.net
전화번호 : 010.5376.5972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4길 31 인예지 빌딩 4층
성공적인 해외 유학 & 어학연수 준비의 시작!
"유학네트 iTEF 유학박람회"
어학연수, 대학유학, 초중고유학, 캐나다 유급인턴십, 의대/약대/수의대 유학
내신 8등급까지 해외 명문대 입학 ▶ 패스웨이 프로그램
평균 15년 경력 유학 전문가와 1:1 맞춤 상담
장학금 최대로 받는 방법 + 다양한 추가 혜택
iTEF 유학박람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fair.eduhouse.net/유학박람회
◀ 박람회 무료 참가 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