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패스웨이

미국 명문대 유학 쉽게 가기, 커뮤니티 컬리지 & 패스웨이 프로그램

등록일2023. 08. 28
조회수1623
링크 복사하기
미국 명문대 유학 쉽게 가기, 커뮤니티 컬리지 & 패스웨이 프로그램

미국유학 한국인 학생에게 어렵다?


미국 유학을 계획하는 모든 학생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명문대를 목표로 하지만 신입학을 위해서는 높은 내신과 SAT 성적, TOEFL 평균 90~100, 각종 대외활동 및 추천서 등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결국, 일찍부터 미국 유학을 준비해 온 학생이 아니라면 신입학이 매우 어렵고 설령 조건을 충족했더라도 높은 경쟁률로 인해 합격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방법이 있다! 미국대학편입과 패스웨이에 주목하자!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많은 학생들이 대안책으로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편입 또는 패스웨이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비교적 유연한 조건으로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나에게 맞게 선택한다면 미국 대학 순위 Top 100으로의 입학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 및 패스웨이를 통한 미국 대학 유학


 


 

방법1 : 미국유학 -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미국 대학 편입

미국 명문대 진학 방법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이 바로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편입입니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낮은 성적으로 입학이 가능하며, 2년 동안 쌓은 학점을 통해 미국 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4년만에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만점에 가까운 학점을 받았더라도 편입을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운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미국 명문대 편입 시, 90~100의 TOEFL 성적을 요구하기 때문에 별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의 장점

▶ 컬리지 연간 학비가 평균 $8,000~$15,000으로 4년제 종합대학 대비 저렴합니다.
▶ 국내 내신 7~8 등급 및 TOEFL 45~50점으로도 컬리지 입학이 가능합니다.
▶ 학점 관리가 4년제 종합대학에 비해 수월한 편입니다.
편입 시, 대부분의 미국 대학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 3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와 동일하게 4년만에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미국 커뮤니티 컬리지의 단점

컬리지 학점이 높더라도 편입 지원 시, 합격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 편입 지원 시, 대학마다 요구하는 선수 과목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든 학점을 인정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유학생의 경우 명문대 편입 지원 시, TOEFL 90~100점을 요구합니다.
▶ 일반적으로 학생수 대비 진학 대비 카운셀러의 수가 적기 때문에 주도적인 학업 관리 및 생활 적응이 필요합니다.
기숙사가 없는 컬리지가 많기 때문에 스스로 숙소를 구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 편입 케이스 - 산타모니카 컬리지를 통한 캘리포니아주립대 편입]

미국 산타모니카 컬리지를 통한 캘리포니아주립대 편입(※출처: Santa Monica College 홈페이지)


캘리포니아 주립대에는 UCLA, UC버클리, UC샌디에고, UC얼바인 등 총 10개의 주립대로 구성된 시스템입니다.
다수의 UC계열 대학들이 미국대학순위 상위권에 속해 있으며, 특히 UCLA와 UC버클리는 공동 20위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 대학입니다.
국내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많은 한국학생들이 지원하지만 내신 평균 1~2등급, TOEFL 90~100, SAT 1300~1500, 추천서, 에세이, 대외활동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편입을 선택합니다.
산타모니카 컬리지(Santa Monica College)는 UC계열 편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커뮤니티 컬리지로서
내신 6등급, TOEFL 61, 간략한 에세이만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산타모니카 컬리지를 통한 UC편입

※편입 조건은 최소 조건이며, UCLA, UC버클리와 같은 최상위 대학은 GPA 3.8에서 만점을 취득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편입 지원 시에 에세이는 필수 제출이며 대학에 따라 추천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편입 전공에 따라 많은 선수과목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편입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방법2 : 미국유학 - 패스웨이(Pathway) 프로그램을 통한 미국 대학 입학-입학보장 가능!

패스웨이는 유학생에게 각광받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미국 대학들이 더욱 많은 유학생 유치를 위해 제공하는 ‘유학생 특별 전형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1~2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지 대학생들과 교양 및 전공 관련 수업을 듣고 추가적으로 대학 수업에 필요한 영어 과목을 수강합니다. 

패스웨이의
가장 큰 메리트는 낮은 조건으로 입학이 가능하고 대학으로의 편입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컬리지를 통한 편입의 경우 높은 학점을 받았더라도 편입이 보장되지 않지만
패스웨이는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다면 대학교 2~3학년으로의 진학을 100%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패스웨이 프로그램의 장점

▶ 국내 내신 6~7등급 및 TOEFL 50~60점으로도 컬리지 입학이 가능합니다.
▶ 프로그램에 따라 Top 50~150 대학으로의 진학을 100%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유학생 전담 아카데믹 팀을 통해 상세한 진학 및 학업 플랜을 제시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교 기숙사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유학생 대상 장학금을 제공합니다.

 

패스웨이 프로그램의 단점

▶ 학비가 미국 주립대 수준으로 컬리지 대비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 모든 명문대가 패스웨이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모든 수강 과목이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패스웨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설명은 유학네트 전문가가 요약 정리한 이 글을 참고하세요>>>

[패스웨이 프로그램 샘플 케이스 - 위스콘신 주립대 패스웨이]
위스콘신 주립대 매디슨(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은 2023년 기준 미국 대학 순위 38위에 선정된 상위 1% 명문대입니다. 
미국 내 약 4천여개의 대학이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매우 높은 수준의 대학이며, 명성에 걸맞게 높은 신입학 조건을 요구합니다.
물론 국내에서 미리 유학을 준비하고 신입학으로 지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국내에서 내신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거나 패스웨이 조건을 충족하여 미국 명문대 진학을 계획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과정

SAT / ACT

TOEFL

내신

기타

신입학

SAT 1340~1510
ACT 28~32

iBT 95~105

1~2등급

에세이 2개
추천서 1개

패스웨이

불필요

iBT 71
(자체 테스트로 웨이브 가능)

6등급

불필



[한눈에 보는 위스콘신 주립대 패스웨이 과정]
미국 위스콘신 주립대 패스웨이 프로그램

 


 

 

나에게 가장 맞는 미국 유학 플랜이 궁금하시다면?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 유학 상담 경력자들이 안내드립니다.
언제든 유학네트로 연락하세요!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것을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1588-1377
방문 상담 예약
www.EduHouse.net

 




 

성공적인 해외 유학 & 어학연수 준비의 시작!
"유학네트 iTEF 유학박람회"


어학연수, 대학유학, 초중고유학, 캐나다 유급인턴십, 의대/약대/수의대 유학
내신 8등급까지 해외 명문대 입학 ▶ 패스웨이 프로그램
평균 15년 경력 유학 전문가와 1:1 맞춤 상담
장학금 최대로 받는 방법 + 다양한 추가 혜택
iTEF 유학박람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fair.eduhouse.net/유학박람회


◀ 박람회 무료 참가 신청 ▶

  
관련 포스트